사천시, 수산자원조성용 주꾸미 종자 방류 추진

이윤아 기자 / 기사승인 : 2021-06-24 14:43:42
  • -
  • +
  • 인쇄
사천만 주꾸미 종자 방류로 수산자원 조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


[커머스뉴스=이윤아 기자] 사천시가 수산자원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수산자원조성용 주꾸미 종자를 방류했다.

24일 시에 따르면 동서동 산분령항 일원 해역에 수산자원 회복 및 어업인 소득 증대를 위해 주꾸미 종자 3만여 마리를 방류했다.

주꾸미의 성육에 적합한 염분, 수온, 먹이사슬 등 해역특성을 고려해 지역 관련 어업인과의 사전협의 및 현지 조사를 거쳐 산분령항 일원 해역이 최종 방류지로 선정됐다.

경상남도 수산자원연구소에서 주꾸미 종자의 이송부터 방류까지를 직접 수행했다.

이번에 방류한 주꾸미 종자는 경상남도 수산자원연구소가 첫 배양, 생산한 전장 0.5㎝ 이상의 활력이 우수한 우량종자이다. 특히, 어업인 대다수가 선호하고 있는 고가의 인기 품종으로 어업인들의 고소득 품종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된다.

시는 방류 주꾸미 종자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효과 조사 실시로 안정적인 수산자원 증식 및 어업인 소득증대 도모는 물론 관광산업과의 연계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방침이다.


한편, 사천만 지역 대표 수산물인 주꾸미의 지속적이고, 안정적인 생산으로 풍요로운 바다를 만들기 위해 사천시, 경상남도 수산자원연구소 · 수산안전기술원 사천지원, 한국수산업경영인사천시연합회, 산분령어촌계 등 민관(民官) 협조체제로 진행됐다.

시 관계자는 “주꾸미는 점차 자원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 ”라며 “수산자원 조성과 어업인 소득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주꾸미 종자를 방류할 계획”이라고 말했다.


[뉴스출처 : 경상남도 사천시]

뉴스댓글 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