대구 서구, 인구감소 위기에 본격 대응!

이진 기자 / 기사승인 : 2022-01-21 18:50:19
  • -
  • +
  • 인쇄
인구활력 증진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설명회 개최


인구활력 증진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설명회


[커머스뉴스=이진 기자] 대구 서구는 지난 20일 구청 3층 회의실에서 '인구활력 증진계획 수립 연구용역' 착수설명회를 개최했다.

이번 착수설명회는 각 실무 분야별 업무 팀장 및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(사)한국공공자치연구원의 착수보고를 시작으로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사업 발굴 방안 및 인구감소 대응 부서별 협조체계 구축 등에 대한 설명이 이뤄졌다.

서구는 지난해 10월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인구감소지역대상 중앙정부의 다양한 행·재정적 지원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인구감소 원인 진단 및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미래예측과 대응책, 그에 따른 다양한 분야별 정책발굴을 위해 지난 17일 인구활력 증진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착수하였다.

주요 용역내용은 ▲인구현황 및 지역여건 분석 ▲정부의 정책분석 및 정책방향 도출 ▲분야별 전략사업 도출 및 5개년 인구활력 로드맵 수립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, 향후 관련 전문가와 주민 등이 참여한 중간·최종 보고회를 거쳐 4월 용역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.

서구청 기획예산실 관계자는 “착수설명회를 시작으로 전 부서 차원에서 인구감소대응 실효성 있는 사업 발굴을 위해 용역기관과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주민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주민체감형 정책실행 토대 마련을 위해 만전을 기할 예정”이라고 말했다.

한편, 올해부터 정부에서는 인구감소지역 대상 지방소멸대응기금을 배분(매년 1조원, 10년간)하고 인구감소 대응에 적합한 국고보조사업 공모 시 가점을 부여하는 등 본격적인 행·재정적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.


[뉴스출처 : 대구시서구청]

뉴스댓글 >